meere

내 블로그가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되지 않아요. -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세요. 본문

IT. SW. 전자기기/애드센스§블로그 이야기

내 블로그가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되지 않아요. -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세요.

meere 2017. 7. 10. 23:09

Tistory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구글과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 내용이 검색되지 않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작성한지 한참 지난 콘텐츠도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안되는 경험 있으시다면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방문자 유입을 늘리고 싶다. 그럼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는 겁니다. ^^


저도 처음 Tistory로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다음을 통해서만 트래픽 유입이 되더라고요..

'구글과 네이버 검색 봇이 돌아 댕기는게 느리네..' 하고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  이건 뭐 함흥차사네요... (며칠이 지나도 ㅜ.ㅜ)

그래서 직접 구글과 네이버에 내 사이트 색인을 만들어 주련.. 하고 요청을 해서 이제는 유입 경로가 구글, 네이버, 다음 으로 다양해졌습니다. 


그래서 혹시 저같이 검색이 안되는 것 때문에 불편을 겪고 계실 분들을 위해 작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구글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웹마스터도구' 서비스 입니다.


웹마스터도구 서비스가 무엇이냐면요....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에 내 사이트를 명시적으로 등록하고 검색 봇이 검색용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구글은 "search console" 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하며,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뭔가 되게 좋아 보입니다. ㅎㅎ)


이렇게 관리를 한다면 내 블로그의 콘텐츠 들이 더 빨리 검색 엔진에 등록이 되어 노출이 되겠죠? 


자 , 그럼 각 서비스에서 어떻게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색인 생성을 요청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Search Console  ☞ https://www.google.com/webmasters




위의 링크를 따라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 하신 후 구글 계정 로그인 하시고, Search Console로 이동 합니다. 

그 후에 속성 추가로 사이트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추가 후엔 등록한 사이트가 내 사이트 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여기서 'HTML 태그' 방식을 선택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표시되는데 아직 확인은 누르지 마시고 HTML 테그만 확인 하시면 됩니다. 이제 위에 표시된 태그를 내 사이트에 넣어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 확인 버튼은 Tistory 블로그 작업이 완료된 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 URL은 작업 과정을 보여드리기 위해 테스트로 입력한 URL 입니다. ^^)



그럼 이제 Tistory 에서 작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Tistory 로그인 후 Tistory 관리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그리고 꾸미기 HTML/CSS 를 선택하시고 편집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head> 섹션에 위의 코드를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head> 섹션에서의 위치는 상관 없습니다. 


입력 예)


<html>

<head>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C8VXEvdMz2pxWDSsp6G6wGEqt-NYcm8VhztUWdoZERg" />
..........
</head> 
<body>
페이지 내용
</body>

</html>


이렇게 입력이 끝나셨으면 조금 위의 Search Console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HTML 코드를 넣으셨으면 확인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오류가 발생되시면 HTML 태그 입력에 오류가 있는 것이니 자세시 한번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시면 위의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로그인 하시고 Search Console 과 유사하게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게 되는데요..

구글 Search Console 에서 작업 했던 것 처럼 HTML 태그 입력 방법으로 해보겠습니다.


아래 태그를 복사하셔서 위에서 설명해드린 <head> 세션에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그 후 페이지 아래 보안코드 입력하시고 확인~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 완료 했습니다.

이제 검색 엔진 봇들이 내 사이트들 드나들며 색인 작업을 할텐데 말이죠..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 도구들을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이 남아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컨텐츠가 바로 바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면 좋을텐데 생각하며 마음 쓰시죠?


더 빠른 검색엔진 색인 등록을 위해서 ,

1. 컨텐츠 작성 후 검색엔진에 색인 생성 요청을 바로 하거나, 

2. 또는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를 돌아다니는데 어떻게 돌아다니면 좋을지 정보를 제공하는 등,,

내 컨텐츠가 더 잘 검색되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이 도구들을 이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럼 웹마스터도구 들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빠른 시간안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지 에서 검색 안되는 경우' 포스팅 추가

2017/07/13 - [블로그 이야기] - 방금 작성한 블로그 글이 검색되지 않을 때, 바로 검색엔진 색인 생성 요청 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