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ere

노트8 vs V30 나의 선택은? : #2 디자인, 카메라, 디스플레이등 장단점 비교 본문

IT. SW. 전자기기/모바일 기기 이야기

노트8 vs V30 나의 선택은? : #2 디자인, 카메라, 디스플레이등 장단점 비교

meere 2017.09.06 22:21

지난 포스팅에서 노트8과 V30의 사양과 출고가를 살펴보았습니다. 

2017/09/05 - [IT. SW. 전자기기/모바일 기기 이야기] - 노트8 vs V30 나의 선택은? : #1 스펙 비교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에서 많이 언급되는 이슈들 위주로 노트8과 V30의 장ㆍ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살펴보기


 노트 8

 - 모서리의 각이 살아있는 올드한 디자인

 - 너무 길죽해진 디자인

 - 변경되지 않은 후면 지문인식 센서 위치

 - 블랙컬러 이외에는 기대되지 않는 색상 구성

 

 V30

 - 날렵하고 매끄러운 디자인 

 - 올해 스마트폰 디자인의 큰 획을 그었다.

   (씨넷)

 -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갖췄다.

   (더 버지)

  ★



우선 노트8과 V30 비교 실사 이미지를 한번 보시죠.


갤럭시 S8의 디자인을 어떻게 저렇게 올드한 디자인으로 변경 시켰는지, 그렇게 간곡하게 바라던 후면 지문인식 센서의 위치는 저기가 최선이었는지... 노트 시리즈의 팬으로서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전면 : 좌 노트8 / 우 V30)



(후면 : 좌 노트8 / 우 V30)



2. 듀얼 카메라 대결 '노트8 vs V30'


 노트 8

 - 노트8의 유일한 특장점

 - OIS, 광학 2배줌, Live Focus

  ★

 V30

 - 우수한 센서 스펙 (화소, 조리개 값)

 - 그러나 폭망한 전면 카메라

  


두 말 하면 서러운 노트8의 핵심 이죠... '혁신을 조절'하는 중에 의외로 손을 많이 댄 카메라 입니다.

OIS, 광학 2배 줌, Live Focus 그리고 저조도에서 가장 뛰어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 말입니다. (V30 과는 곧 비교 자료가 뜨겠죠?)


센서 스펙으로 보자면 V30 이 약간 더 우세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화소도 많고, 조리개 (F) 값도 뛰어나고 (스펙상으로는 저조도에서 유리하죠?) ...


화소수 차이와 조리개 값을 제외한 다른 기능들에서 V30과 노트8을 비교하기에는 너무 먼 당신이 아닌가 싶습니다.

OIS, Live Focus 이 두 가지 만으로도 휴대폰에 달린 카메라로서는 노트8의 적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휴대폰 카메라에서 심도를 고려하여 촬영을 하다니요! 게다가 찍을 때 내가 아웃 포커싱의 정도를 조정한다니 말입니다.!


스펙상 V30의 센서 성능이 좋기 때문에 저조도에서 잇점이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S8과 V30의 저조도 촬영 결과물 대결은 V30의 우세를 확인했다는 forbes 의 소식이 전해집니다. 노트8과의 비교 자료도 곧 올라오리라 기대해봅니다. 

The LG V30 Dominates The Galaxy S8 In Low Light Photography )


그러나 V30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바로 전면 카메라 입니다. 작심하고 만든 후면 카메라에 비해 전면 카메라는 거의 폭망 수준 입니다. 

S8과 비교한 전면 카메라 품질 한번 보고 가시죠. 셀카 매니아에겐 충격적인 소식 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슈가 된 V30의 카메라 논란 두 가지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2-1. 'V30' 카메라 조리개 'F' 값 논란.. F1.6 맞나?


V30의 스펙 시트에는 분명 조리개 값이 F1.6 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수치가 틀리다는 논란이 있었죠... V30의 사진 정보를 보면 F값이 1.69 라는 정보가 돌았는데...


펌웨어의 버그였으며 F1.6 으로 확인 되었다는 소식 입니다. 


Yes, the LG V30's camera really does have an f/1.6 aperture



2-2. 'V30' 광각 카메라 외곡 현상 개선


전작은 G6과 V20 에서는 광각 촬영물에서 왜곡 현상 이슈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V30은 많이 개선 되었다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 LG V30 wide-angle camera produces less distortion than G6 and V20; here's the difference


비교 이미지 한번 보시죠..  이정도면 뭐... 거의 다 해결 한거네요 ^^





3. 디스플레이 품질 논란?


 노트 8

 - 소형 OLED 분야의 많은 경험

 - 생산 공정들의 지속적인 개선 변화

  ★

 V30

 - 소형 OLED 생산 기술 완성도 의문

 - 당분간 관찰 필요

  


노트8과 V30의 디스플레이 스펙은 거의 동일하다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해상도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큰 의미가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스펙이 비슷하기 때문일까요? 유저들이 바라보는 시각은 성능과 안정성 부분입니다.

LG도 V30 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습니다. 소형 OLED의 첫 모델인 만큼 유저들의 근심이 많은 것도 당연한 것이겠죠..
LG 에서 과연 디스플레이 품질을 어느 정도 확보했는지, 번인에 대한 보안 대책이 삼성과 비교해서 신뢰가 가는지 등... 이제 첫 모델이라 확인하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V30 디스플레이에 문제가 터지지만 않으면 LG 의 분위기 전환 모델이 될 것 같다라는 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  V30 에게 좀 안좋은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바로 LG의 OLED 디스플레이는 여전히 품질 문제 인데요. 

부드럽고 일관 된 색을 표현할 수 없다는 이슈 입니다.  비교 이미지 한번 보시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LG V30 hands on—LG’s OLED displays still have quality issues 


역시 여러 차례 소형 OLED 공정 개선을 해온 삼성의 패널과 LG의 첫 패널을 비교하기엔 좀 무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회색 상태의 균일성을 보고 패널의 성능과 안전성을 판단하기엔 부족한 자료 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성 에서는 만나보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죠...


V30 디스플레이에 대한 다른 소식 전해지는지 유심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4. 가격


 노트 8

 - 역대 최고 가격

  

 V30

 - 합리적인 가격대로 예상 됨

  ★



노트8의 확정된 출고가는 109만원..

이에 반해 V30의 미국 공개 가격은 749 달러 (약 84만원) 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의 휴대폰 구매 가격이 출고가 그대로는 아니겠지만 노트8의 경우는 역대 최고가격이라는 심리적인 부담이 크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5. 구글 트랜드의 승자는?


자, 지금까지 이런 저런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실제 네티즌들은 어느 모델에 더 관심이 큰 지 구글 트렌드로 한번 조사해봤습니다. 

구글 트렌드 비교는 검색어 선택에 따라 결과가 완전 달라지는데 아래 자료가 제일 공정한 검색어 비교인 것 같습니다.

(제가 했지만 자랑 스럽습니다. ^^)



그래프를 보시면 제품 발표당일 노트8/V30 모두 최대치를 찍고 서서히 하락하는 양상입니다.

아직 V30 이 우세이긴 한데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겠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V30 이  명예 회복을 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