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re

Android O (Oreo, 오레오) 변경 기능 :: PIP 모드, 다중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아이콘 등 본문

IT. SW. 전자기기/도움이 되는 정보들

Android O (Oreo, 오레오) 변경 기능 :: PIP 모드, 다중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아이콘 등

meere 2017. 6. 28. 12:18


지난 번 Android O 포스팅에서는 차기 안드로이드의 핵심 목표 '전력 관리 기능 강화' 부분을 살표 보았습니다.

#1 : Android O (Oreo, 오레오) 의 특징 :: 전력 최적화?


이번 포스팅에서는 Android O 의 특징 중 일반 유저들이 UI로 확인 할 만한 변경 사항들,

그리고 너무 전문적이지 변경 사항들 몇가지를 정리하겠습니다.


1. PIP 모드  (developer.android.com) 


Android O에서는 PIP(picture-in-picture) 모드로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PIP는 주로 동영상 재생에 사용되는 특수한 유형의 다중 창 모드입니다. PIP 모드는 이미 Android TV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Android O는 다른 Android 기기에서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PIP는 완전히 새로운 기능은 아닙니다. 일부 서드 파티 제조사 들이 PIP 기능을 제공 했었습니다. 하지만 Android N 제공된 멀티테스킹 기능처럼 OS 차원에서 지원이 되는 PIP 모드가 탄생 되었습니다. 
(하지만, Android N 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보면 썩 편하게 나오지는 않을 것 같은 심정입니다. @.@)


구글의 설명으로는 PIP 기능 제공을 위해 새로운 객체와 관련 프로퍼티를 추가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전 까진 PIP 기능을 제공하려면 좀 귀찮은 작업을 했어야 했지만 변경된  Android N 에서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게 될지 개발자 입장에서는 기대가 될 부분 일 것 같습니다.



2.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  (developer.android.com)


Android O부터는 플랫폼에서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이 강화됩니다. 액티비티가 다중 창 모드를 지원하고 다중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실행될 경우, 사용자가 다른 디스플레이로 액티비티를 옮길 수 있습니다. 앱이 액티비티를 시작할 때 해당 액티비티를 실행할 디스플레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컴퓨팅 환경이 멀티 디스플레이를 추구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사무실을 보면 모니터 2~3개 씩 사용하는 환경도 드물진 않습니다. 그러나 Android 기기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한다? 아직 잘 상상이 되질 않습니다. ^^;;

하지만 앞으로 어떤 기기들이 등장할 지 모르니 미래를 위한 준비 정도로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어댑티브 아이콘  (developer.android.com)


Android O에는 어댑티브 런처 아이콘이 도입됩니다. 어댑티브 아이콘은 시각적 효과를 지원하며, 다른 기기 모델에서 다양한 모양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브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댑티브 아이콘 미리보기 기능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Figure. Adaptive icons support a variety of masks.


위의 예시와 같이 어뎁티브 아이콘 기능으로 하나의 아이콘을 여러 모양으로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형의 아이콘이 적합한 상황에서는 원형의 아이콘을 표시하고 다른 환경에서는 사각형의 아이콘을 출혁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4. 알림  (developer.android.com)


Android O에서는 알림 동작과 설정을 더욱 간편하고 일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알림을 재구성했습니다.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ndroid O 버전에서는 OS에서 제공하는 알람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제공하고자 고민한 한적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구글에서 제시하는 알림 변경사항의 중요한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의 동작에 반응하여 알림을 처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자은 알림 채널 마다 중요도, 소리, 진동, 락스크린 표시 여부, 방해 금지 등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 업데이트  (developer.android.com)


Android O에서는 OpenJDK 자바 언어 기능을 Android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OpenJDK 8의 java.time은 물론 OpenJDK 7의 MethodHandle을 비롯한 java.nio.file 및 java.lang.invoke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API 차이점 보고서에서 새로운 패키지를 확인하세요.



이외에도 Andorid O 버전의 많은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Developer 사이트 방문을 강추 드립니다. ^^

https://developer.android.com/previ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