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re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실종된 디스크 공간 찾기 본문

IT. SW. 전자기기/도움이 되는 정보들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실종된 디스크 공간 찾기

meere 2017. 10. 19. 18:10

윈도우10은 매년 메이저 업데이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일명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인데요..


이렇게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꼭 이상하게시리 디스크 용량이 사라지곤 합니다.

요즘 SDD를 많이 사용하면서 용량의 압박데 더 많이 시달리게 되는데요..


이게 어디로 사라졌을까요?



네 바로 위의 Windows.old 폴더가 주범입니다. 


Windows.old 폴더는 업데이트 이전의 윈도우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이고, 

Windows10Upgrade 폴더는 업데이트 설치 프로그램 폴더로 추측 됩니다.

그 중에 Windows.old 폴더는 거의 30GB 정도이며, Windows10Upgrade 폴더는 수십MB 입니다. 


Windows.old 폴더 용도는 이전 버전 롤백용으로 보관되는 폴더 입니다. 그냥 낭비되는 공간이지요..

만약 업데이트후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삭제해도 상관없는 백업자료인 것 이죠..


그래서 업데이트 후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해당 폴더를 삭제해주면 되겠지만,

탐색기에서 그냥 삭제하기에는 왠지 시스템 파일 폴더고 해서 좀 꺼려집니다.


저는 다음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Windows 리 도구>디스크 정리' 를 이용해서 시스템 파일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실행 메뉴에서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UI의 어플이 등장합니다.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려면 아래 그림에 표시된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해야 합니다.




그후 시스템 파일 목록이 표시되고 삭제할 항목을 골라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삭제할 목록을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삭제가 시작됩니다.


디스크 정리가 완료되고 Windows10Upgrade 폴더는 탐색기에서 쓱싹~ 지워주셔도 됩니다. 


여기서 주의 해야 할 내용은...

이전 Window 설치 목록을 삭제하면 (Windows.old 폴더)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업데이트 후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삭제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