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re

[애드센스] 애드고시 통과 하기 #1 : 애드센스 승인 기준 살펴보기 본문

IT. SW. 전자기기/애드센스§블로그 이야기

[애드센스] 애드고시 통과 하기 #1 : 애드센스 승인 기준 살펴보기

meere 2017. 7. 9. 03:36

7월 8일 드디어 에드고시 패스 했습니다. 비록 햇병아리 블로거 이긴 하지만 제가 에드고시를 통과하기 위해 검색하고 알아보고 하면서 알게된 정보, 그리고 사이트 승인 요청하면서 여럿 겪었던 시행 착오들을 겪으며 체험한 정보들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에드고시 도전기를 살펴보면 상황이 너무 다양합니다.


방문자수도 많고 올려진 글도 많은 분들이 몇 주째 혹은 몇 개월째 승인이 나지 않아 무작정 기다린다는 경우, 

포기하고 애드센스 계정을 다시 파는데 문제가 발생 되는 경우,

또는 저 처럼 포스팅 글 몇개 안되고 (대략 15~16개) 방문자 수도 많지 않지만 승인 나는 경우...


각자의 상황에 따라 너무 많은 조건에서 다양한 애로사항들이 꽃피우는 동네입니다. 정말...

그러나 먼저 확실하게 말씀 드려두고 싶은 내용은 다른 사람들은 어찌 했는지 알아보는 것보다 애스센스 도움말을 활용하여 내용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사실 애드센스 도움말이 있는지, 무슨내용이 있는지 모르고 무작정 시작해서 막힐 때 검색하면서 애드고시에 매달려 봤지만 결국 애드센스 도움말을 통해 획득한 정보로 문제 해결을 했습니다.


그리하여 지금도 애드고시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감히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애드센스 도움말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큰 도움이 된다라는 것 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게된 내용을 조금이나마 이렇게 올려드리면 도움말을 공부하는 시간을 조금 줄이는데 도움이 될까, 또는 도움말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게되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까 생각하여 글을 올립니다.



그럼 먼저 여러 문제들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 그리고 저 또한 궁금해 했던 내용..

'글을 어떻게 올려야 구글이 좋아하고 잘 봐줄까?' 생각하며 궁금해 했던 에드고시 통과를 위한 글 쓰기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올려볼까 합니다.




1. 금지된 콘텐츠를 확인하자

애드센스에서 금지된 콘텐츠 목록이 있다는걸 아셨습니까?  당연히 금지 목록에 포함이 안되는 주제로 콘텐츠를 작성하셔야 승인이 날 것 입니다.

금지된 목록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ex) 성인용 콘텐츠, 위험하거나 경멸적인 콘텐츠, 기분전환용 약물 및 마약관련 콘텐츠, 주류 및 담배 관련 콘텐츠, 등등...


자세한 내용은 다음  ☞ '애드센스 도움말 > 금지된 콘텐츠' 항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사이트를 선정 기준을 준수하자

애드센스 에서는 사이트 선정 기준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조건에 부합되는 경우에 애드센스를 가입하라고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그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승인 받기 쉽지 않겠죠..


1) 페이지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는가?

2) 페이지의 메뉴가 명확하고 쉬운가?

3)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흥미로운가?


기본적으로 원론적인 설명입니다. 이미 수많은 사이트가 존재하고 나의 사이트는 어떤 경쟁력이 있느냐? 한마디로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서 쉽게 사용하고 질 좋은 정보를 얻어갈 만한 사이트가 되도록 만들어라.... 는 내용입니다. 특히 스크랩한 콘텐츠나 저작권 보호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Google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 도움말 페이지 참조)



3. 콘텐츠 불충분을 피하자

많은 분들의 승인 거절 사유로 콘텐츠 불충분을 이야기 하십니다. 그런데 컨텐츠 불충분의 의미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모르니 참 답답할 수 밖에 없는 노릇이지요.


그럼 콘텐츠 불충분이 무엇일지 생각해보기 전에 '질 좋은 콘텐츠'에 대해서 구글은 어떻게 설명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이 설명하는 질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할 것 두 가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1) 콘텐츠 정책

2)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


콘텐츠 정책은 앞의 1번에서 살펴본 구글에서 금지하는 컨텐츠 정책을 확인 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앞에서 언급되었기 때문에 짧게 넘어갑니다.


그리고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에서는 구글에서 주의하라고 하는 '기만 행위'와 '조작 행위'를 설명합니다. 기본 제안은 이렇습니다. 

'검색 엔진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들어라.'


검색엔진에 많이 노출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도록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 인데 구글이 제안하는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을 한번 보겠습니다. 여러 내용이 있는데 콘텐츠 품질 관련 항목들 중에 몇 가지 추려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금지 항목

1)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ex)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텍스트

       직접적인 검토 없이 자동화된 도구로 번역된 텍스트

       Atom//RSS 또는 검색 결과를 스크랩하여 생성한 텍스트

       가치를 창출하지 않고 여러 웹 페이지에서 합치거나 결합한 콘텐츠

2) 그대로 가져온 콘텐츠 (주로 스크랩 또는 글이 포함되지 않는 미디어 위주의 콘텐츠)

    ex) 자체 콘텐츠나 가치를 추가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거나 재게시한 사이트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약간 수정하여 복사한 사이트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고 동영상, 이미지, 기타 미디어 등과 같은 콘텐츠만 포함하는 사이트 등...

3) 충분한 가치를 더하지 않으면서 제휴사 프로그램에 참여 (주로 제휴받은 리뷰/사용기 위주의 콘텐츠)

    ex) 제품 제휴 링크와 함께 제품 설명 및 리뷰가 제공된 페이지에 고유의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가치를 더하지 않고 원래 판매자 사이트에서 직접 복사한 경우

        사이트의 콘텐츠 대부분이 제휴를 위해 제작된 제품 제휴 페이지로, 원본 콘텐츠나 사용자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내용은 매우 조금 포함된 경우


제목을 보시면 대충 내용에 대해 감이 잡히시나요? 네.. 대충 이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구글에서 제시하는 '질이 떨어지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아보니 반대로 '질 좋은 컨텐츠'도 짐작이 되실 겁니다. 이런 이유로 보통 '사진만 올리면 안된다.' 혹은 '글자가 1,000자 2,000자 사이가 되도록 올려라.' 등의 내용들이 돌아다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 이제부터 콘텐츠 불충분이라는 이유로 거절이 되신다면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에 따라 작성하신 콘텐츠를 검토 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상성한 글들이 구글이 싫어하는 형태인지, 무엇이 구글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었는지 알아야 내용을 바로 잡을 수 있으니 말이죠.


그리고 추가로 하나더 말씀드리면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 에서는 내용에 충실한 콘텐츠의 방향성 이외에도 검색엔진의 순위를 조작하기 위한 치팅 행위도 금지하고 있으니 만약 찔리신다면 (?)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



이렇게 구글에서 가이드 하고 있는 애드센스 적용 사이트의 기준을 애드센스 도움말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제 설명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제 설명이 크게 도움되지 않았더라도 '애드센스 도움말' 을 봐야 한다 라는 것만 알아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본문에서 설명드린 내용들 이외에도 도움말에는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될 만한 귀한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꼭 살펴 보셔서 귀한 정보 많이 알아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 애드고시 통과하기 포스팅 추가

2017/07/10 - [블로그 이야기] - [애드센스] 애드고시 통과 하기 #2 : '콘텐츠 불충분' 해결 방법 (사례로 살펴본)


Comments